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로서 로써 구분법

@rcturus! 2017. 11. 9. 18:19

로서 로써 구분법

 

한국에서 태어나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한글을 사용하면서 항상 느끼는 점은 한글은 너무 어렵다는 것 입니다. 특히 맞춤법이 저에게는 굉장히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혼동하시는 '로서' 와 '로써'의 구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로서 로써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조사인데요, 실제로 과목시험에서도 자주 출제되는 문제라고 합니다.

 

먼저 '로서'의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서'는 신분, 지위, 자격을 의미합니다. 보통 '로서'는 사람과 관련하여 쓰입니다.

 

 

예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 1. 나로서는 생각도 못하는 일이야 2. 나로써는 생각도 못하는 일이야

 

소리내어 읽어본다면 언뜻 2번이 맞아보이기도 하지만 정답은 1번입니다. 이해가 되시죠?

 


 

두번째로 '로써'는 수단, 도구 등을 의미하며 쉽게 사람과 관련되지 않은 말 뒤에는 '로써'를 붙이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예를 들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2) 1. 내가 용서를 구함으로써 문제가 해결되었다. 2. 내가 용서를 구함으로서 문제가 해결되었다.

 

정답은 1번입니다. 예를들어 확인해보니 정말 쉽죠? 앞으로는 헷갈리지 마시고 로서 로써 구분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