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례식 부조금 액수 얼마가 적당할까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경조사에 많이 참석하게 되더라구요. 경조사에 참석할 때 마다 항상 고민되는것은 바로 부조인데요. 얼마정도의 부조가 적당한지 오늘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식 부조금 액수를 결정할 때는 당사자와의 친한 정도에 따라서 결정하시면 되는데요. 친한 정도라는것이 아무래도 주관적이기 때문에 결정하기가 힘듭니다.

 

기본적으로 부조금은 길을 상징하는 홀수로 내게 됩니다. 3만원, 5만원, 7만원 식으로 말이죠.

 

 

10만원 이상부터는 보통 5만원 단위로 10만원, 15만원, 20만원으로 내는데요. 10단위의 경우 짝수이지만 10만원 이상의 큰 금액은 짝수와 짝수를 합쳐진것으로 여겨 상관없습니다.

 

동료들끼리 추렴하여 부조를 하는 경우에는 액수를 맞추곤 하는데 보통 3만원 또는 5만원 정도가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이런식으로 일반화 되어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것은 본인의 현재 경제상황이겠죠. 친한정도를 따져 부조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잘 결정하여 부조를 하도록 합시다.

 

 

만약 본인이 빡빡한 상황이라 부조를 넉넉히 하지 못했는데, 당사자 혹은 주변에서 부조 액수를 가지고 딴지를 건다면 그 사람들과는 더 이상 엮이지 않아도 앞으로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서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답니다. 중요한것은 액수가 아니라 참석하여 함께 슬픔을 나누고 위로해주는 마음씨이니까요.

 

여기까지 장례식 부조금 액수에 대한 내용을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지으시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