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권고사직 실업급여 알아보기

 

실업급여는 다들 알고 계시듯이 실직자에게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지급되는 소정의 급여입니다. 그러나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수급조건을 만족한 경우에만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에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권고사직 실업급여 수급가능 여부부터 말씀드리자면 '가능' 입니다. 단, 일반적인 권고사직이 아닌 사업장에 해가되는 일을 했고 사업장에서 이를 알게되어 권고사직을 하는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죠?

 

 

실업급여의 수급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피보험단위기간(고용보험)이 통산 180일 이상이어야 하며 재취업을 위해 적극적인 취직활동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오늘 알아보는 권고사직이나 구조조정으로 인한 해임 등과 같이 비자발적인 퇴사인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퇴직일 다음날 부터 12개월이 경과하면 지급받을 수 있는 급여가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지급이 안되니 잊지마시고 기간내 신청하여야 합니다.

 


 

 

나이와 가입기간에 따라 구직급여의 소정급여일수가 분류됩니다. 최소 90일 ~ 240일까지 부여됩니다.

 

 

'적극적인 취업활동'은 구직활동을 증명하는 자료나 직업훈련 이수 증명자료 또는 자영업 중비활동을 증명하는 자료 등을 서류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발적퇴사라 해도 사유가 인정될 경우 실업급여 수급대상자로 인정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권고사직 실업급여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인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