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과 갈변 방지 확실한 방법

 

사과는 깎은 상태에서 한시간 정도만 방치를 해두어도 갈변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사과의 폴리페놀옥시데이즈라는 효소가 산소와 반응하여 갈변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갈변이 된다 해서 사과가 상하는 것은 아니지만 미관상 먹기 싫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사과의 갈변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간단한 사과 갈변 방지 방법은 밀봉을 하는 것 입니다. 최근에는 시중에서 쉽게 진공용기, 진공팩을 구할 수 있는데요. 사실 밀봉을 해도 갈변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확실히 진행속도를 늦춰주는 효과는 있습니다. 깎아둔 사과를 다 먹지 못해 다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야 한다면 밀봉을 하여 보관해 보시길 바랍니다.

 

 

식초를 활용해도 갈변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식초는 높은 산성을 띄는 재료인데요, 식초를 사과에 담굴 경우 pH 산도가 줄어들게 되며 pH산도가 줄어들면 효소의 활성도가 줄어들게 되며 자연스럽게 갈변현상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오래 담그는 것이 아니며 잠시 담그는 것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사과를 깎을 때 스테인리스 칼을 사용하여 깎는것도 갈변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폴리페놀 산화효소는 구리나 철에 의해 쉽게 활성화 되기 때문에 구리나 철로 만들어진 칼로 사과를 깎을 경우 갈변이 더 쉽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재질로 만들어진 칼로 사과를 깎으면 갈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 사과 갈변 방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다음에도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