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요 예요 구분하는 방법 쉽다

 

육성으로 대화를 나눌때와는 달리 서류를 작성하거나 메신저를 사용하여 글씨를 직접 입력할 때는 헷갈리는 맞춤법, 표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오늘은 어미로 많이 사용하는 '에요'와 '예요'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요 예요를 구분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예요' 는 '이에요'가 준말입니다. 따라서 '에요'가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부정을 뜻하는 형용사인 '아니다'의 뒤에 붙는 '아니에요'가 되는 예외를 제외하고는 '에요'가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다고 합니다.

 

 

예시1) 이것은 내일 입을 옷이에요 / 이것은 내일 입을 옷이예요 -> '옷이에요'가 맞는 표현입니다.

 

예시2) 오늘 저녁은 돈까스예요 / 오늘 저녁은 돈까스에요 -> '돈까스예요'가 맞는 표현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첫번째의 경우 '옷' 까지가 단어이기 때문에 없는 표현인 '이예요'를 사용해서는 안되며 '이에요'가 붙는것이 맞으며 두번째의 경우 '에요'가 단독적으로 사용될 수 없으니 '예요'가 맞습니다.

 


 

 

더 쉬운 구분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할게요. 끝 음절에 받침이 있는 경우에는 '~에요'를, 받침이 없는 경우에는 '~예요'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바로 예를 들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3) 내일 아침은 오므라이스에요 / 내일 아침은 오므라이스예요 -> 끝 음절이 '스'로 끝납니다. 받침이 없죠? '예요'가 맞습니다. '오므라이스예요'

 

예시4) 이것은 핸드폰이에요 / 이것은 핸드폰이예요 -> 끝 음절이 '폰'으로 끝납니다. 받침이 있죠? '에요'가 맞습니다. '핸드폰이에요'

 

 

이상으로 에요 예요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예외인 '아니에요'만 잘 기억해두시면 좋을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