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칼륨 과다 어떤 증상이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내 칼륨과 나트륨이 균형을 이루어야 정상적인 혈압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근육의 운동과 노폐물 처리 및 이뇨작용 효과도 있는데요. 이렇게 칼륨은 많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체내 칼륨이 부족 할 경우 문제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필요 이상으로 과다해도 문제가 생긴다고 하는데,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특별히 앓고있는 질환이 없다면 칼륨 과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 당뇨나 부정잭 등 심장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등의 경우 체내 칼륨 수치가 정상 범위를 넘어선다면 갑자기 복통이 발생하거나 소화기 계통의 장애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호흡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근육이 마비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나아가 칼륨의 수치가 급상승하는 경우 심장 기능의 저하 및 이상으로 실제로 사망의 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체내 칼륨이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도 궁금하실텐데요.

 

근력저하로 인한 경련이 발생하기도 하며 신경이 예민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쉽게 피로해지게 되며 무기력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칼륨 과잉으로 인한 증상과 비슷하게 신장, 심장 등에 안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칼륨 과다 그리고 부족에 대한 내용을 알아 보았습니다. 어떤것이라도 너무 과하거나 너무 부족한것은 좋지 않습니다. 잘 조절하시고 관리하여 건강한 신체를 영위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