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집 생기는 이유 알아봤어요

 

다들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오래 신거나 화상을 입게되어 물집이 생긴적 있으실 겁니다. 정도에 따라 아프고 쓰라려서 신경이 쓰이게 되는데, 감염 등의 위험이 있어 잘 관리를 해주어야 한답니다. 오늘은 물집은 왜 생기는지 그리고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집 생기는 이유는 위에서 예를 들었듯이 대표적으로 화상 또는 맞지 않는 신발을 신는 등 잦은 마찰로 인해서 생겨나게 되는데요. 마찰, 고온, 세균 등에 대한 방어요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부에 반복적인 마찰로 인한 온도 상승, 화상으로 인한 온도 상승 등의 증상이 발생하면 이로 인한 피해를 방어하기 위해 피부의 세포안에 단백질 성분을 띄는 액체가 고이게 됩니다. 이를 물집이라고 합니다.

 

 

보통 물집이 생기면 빨리 낫기위해 물집을 터뜨리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집으로 인해 크게 불편하지 않다면 사실 자연스럽게 없어지도록 그대로 두는것이 좋습니다.

 

2차 감염의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인데요. 만약 물집이 크고 쓰라리고 불편하다면 최대한 위생을 신경써서 터뜨리는것이 좋습니다.

 


 

 

물집을 터뜨릴 때 사용하는 도구는 반드시 깨끗히 소독을 하여야 하며 물집을 터뜨린 후에도 환부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게 연고를 바르고 밴드 또는 붕대로 보호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소독해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하구요.

 

 

물집이 생겼을 때는 냉찜질이 좋다고 합니다. 냉찜질을 통해 염증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정리하자면 물집은 피부를 보호해주기 위해 발생하는 것이며 가급적이면 터뜨리지 않는것이 좋지만 경우에 따라 터뜨려야 한다면 위생을 철저히 신경써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물집 생기는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다음에도 우리에게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정보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