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멍 잘드는 이유 알아보세요

 

어렸을 때 활발하게 뛰어다니면서 넘어지기도 하고 이곳저곳 부딪히기도 하면서 팔과 다리에 멍이 많았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도 몇 군데 멍이 든 곳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멍이 들만큼 강하게 충격을 입거나 넘어지지도 않았는데도 멍이 들어 몸에 이상이 있는것은 아닌가 걱정이되더라구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소판 수치가 낮은 것이 멍 잘드는 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혈소판은 혈액을 응고하고 지혈하는데 관여하는데, 이 혈소판의 수치가 낮을 경우 응고 및 지혈 작용이 원활하지 못해 작은 충격에도 쉽게 멍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모세혈관 그리고 피부의 문제 입니다. 선천적으로 피부가 약하거나 모세혈관이 약한 경우 작은 충격에도 쉽게 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이 약하면 그만큼 작은 충격에도 쉽게 터져버려 멍이 생기게 되는것인데요. 비단 멍이 쉽게 드는 증상은 물론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혈관을 튼튼하게 도와주는 음식 및 채소, 과일 등을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 원인은 간 기능 저하 입니다. 주로 해독작용을 관여하는 간은 혈액의 응고인자를 생성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에 병을 얻게 되거나 기능이 저하된 경우 응고인자가 부족하여 혈관지혈이 더디며 작은 충격에도 멍이 쉽게 생긴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항혈소판제, 항응고제등이 있는 아스피린, 와파린과 같은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멍이 쉽게 생길 수 있으니 본인이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멍 잘드는 이유에 대한 내용을 알아 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